야구(삼성라이온즈)

득점의 가치

몽몽2345 2024. 7. 6. 20:54

 

야구의 승리에 있어서 단순 득점과 실점의 가치는 동일하다고 했습니다.

 

즉, 9이닝 중 실점보다 득점이 많으면 이기는 것이고, 실점이 득점보다 많으면 집니다.

 

단순 승부를 가름에 있어, 숫자로의 가치로 판단하면 이는 맞는말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할 점은 득/실점의 영향력입니다.

 

1. 승리의 조건

득점이라는 것은 단 1점으로도 상황에 따라 경기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점을 아무리 억제하여 0점이 되더라도 득점이 나지 않으면 그 경기의 최대기대값은 무승부입니다.

 

결국 승리에 있어 득점은 필수불가결한 존재입니다.

 

2. 경기의 전개

올 시즌 평균득점인 5점을 낸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이 득점이 경기 초반부터 나오는 것과, 경기 후반 접전의 양상에서 나오는 것은 경기의 전개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입니다.

 

우선 경기 초반의 대량득점은 상대방에게 전의를 상실할 여지를 줍니다. 점수차가 많은 경기에서 상대방은 시즌의 향방을 가를 경기가 아닌 이상 불펜필승조를 투입하지 않습니다. 결국 흔히 말하는 추격조나 패전조를 내는데 이럴수록 우리가 득점할 확률은 더 높아집니다.(더불어 우리 투수자원을 아끼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 후반 접전상황에서의 득점은 우리의 투수자원 소모가 수반됩니다. 또한 잦은 클러치에서의 심리적인 피로도 또한 증가하여 단순 1경기가 아닌, 시리즈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잦은 접전 및 클러치 상황이 연패의 원인이 되지 않은가라는 개인적 견해입니다.)

 

결국 이런점으로 미루어보아 우리가 지향해야할 야구는 득점에 기반해야 합니다.

 

숫자로서의 득점과 실점의 가치는 동일하지만, 그 가치판단에서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할지에 따라 앞서 말한 많은 부분이 달라집니다.